관리 메뉴

Today is Present.

인플레이션 이야기 (신환종 著) 본문

자본이 일하게 하라

인플레이션 이야기 (신환종 著)

MorningPhys 2022. 1. 10. 23:06

책의 문장들이 잘 안읽히는 걸 보면, 책의 내용이 어렵거나 문장이 자연스럽지 못한 전개이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나의 금융, 경제 상식이 턱없이 부족함 때문일 수도 있다. 이게 더큰 원인이라 자책한다. 

요즘 갈수록 책을 읽으면서 2배속으로 읽으려고 두뇌에 피가 몰리는지 모르겠다. 

그래서 읽다보면 머리가 아프다 ... 

 

리플레이션은 ‘디플레이션에서 벗어났지만 심각한 인플레이션을 유발하지 않을 정도로 물가가 상승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골디락스라고도 하죠. 골디락스는 「곰 세 마리」라는 동화에 등장하는 소녀의 이름으로, 곰 가족이 끓여서 담아놓은 죽 중에서 너무 뜨거운 아빠곰의 죽과 너무 차가운 엄마곰의 죽은 먹지 않고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아기곰의 죽을 먹습니다. 여기에서 유래한 말로 뜨뜻미지근한 경기 상황, 이상적인 경제 상태를 비유합니다.

 

p.21 표 0-1> 인플레이션 vs. 리플레이션 vs. 디플레이션 vs. 디스인플레이션

p.21 그림 0-1> 경기 사이클로 보는 각 경제 상황

자국 환율이 약세가 될 때 수입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면서 수입물가가 오르게 됩니다.

 

다양한 원인의 인플레이션

경제 성장에 따른 인플레이션

경제가 성장하면 기업의 매출도 증가하면서 임금도 상승하고 고용 창출도 증가하게 됩니다. 가계의 소득이 증가하면 자연스럽게 상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면서 물가도 상승하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됩니다. 장기적으로 경제 발전은 임금과 소득의 증가, 고용의 확대로 이어지면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인플레이션을 유발합니다. 이렇게 경제 성장에 따라 자연스럽게 수요가 증가하면서 물가가 상승하는 것을 ‘좋은 인플레이션’ 이라고 합니다.

화폐 공급 장가에 따른 인플레이션

역사적으로 커다란 문제를 낳았던 인플레이션은 대부분 화폐공급 증가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시장에 화폐 공급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돈의 가치가 떨어졌고, 이에 따라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이 올라 인플레이션이 극심해집니다. 화폐 공급이 늘어난 원인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경제가 침체됐을 때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통화 공급을 확대하는 경우와 정부의 재정 건전성이 취약하기 때문에 재정정책을 사용하기가 어려워 통화정책을 통해 화폐 공급을 확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후자의 경우 정부가 세금이나 차입이 어려운 상태에서 화폐 공급을 통해 정부 지출을 무리하게 추진함으로써 심각한 인플레이션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때 누가 이득을 보고 누가 손해를 볼까?

돈 빌려준 사람(채권자) vs. 빌린 사람(채무자)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돈을 빌려준 채권자는 갈수록 손해를 보고, 은행 등에서 돈을 빌린 채무자는 이익을 얻게 됩니다. 예를 들어 철수는 은행에 예금을 했고 영희는 은행에서 대출을 받았는데, 물가가 100% 상승했다면 어떻게 될까요? 화폐가치가 2분의 1로 줄어들면서 철수는 자산이 2분의 1로 감소한 반면, 영희는 상환해야 할 채무 부담이 실질적으로 2분의 1로 줄어들어 훨씬 이득을 본 것이 됩니다. 만약 영희가 대출한 돈으로 실물자산을 샀다면 오히려 몇 배로 이익을 보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수입업자 vs. 수출업자

환율이 변하지 않는 가운데 국내 물가가 오르면 수입품 판매업자는 이익을 얻게 됩니다. 수입했던 가격보다 훨씬 비싸게 물건을 팔면 되니까요. 그러나 국내 물가가 다른 국가보다 빠르게 오르면 환율이 약세를 보이게 됩니다. 한두 번은 다행히 이전에 값싸게 수입해둔 물량을 비싸게 팔 수 있겠지만, 이후에는 수입 가격이 바싸질 가능성이 커 반복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수입업자 비즈니스가 매우 어려워질 가능성이 커집니다. 반면 수출업자는 국내 물가 상승이 환율 약세로 이어지면서 수출에 유리한 조건이 만들어집니다. 인플레이션의 승자는 수입업자가 아닌 수출업자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환율강세?

환율약세?

 

인플레이션의 최대 피해자는 역시 서민들입니다.

인플레이션의 문제는 장기적으로 화폐의 가치가 하락하면서 개인의 부를 감소시킨다는 것입니다.

 

명목금리가 1%인 예금이나 고정금리 채권에 투자했을 때 물가 상승률이 2%라면, 실질금리는 명목금리에서 물가 상승률을 뺀 ‘-1%’가 됩니다.

 

인플레이션의 속성

1. ‘화폐 착각’ 때문에 인플레이션이 또 다른 세금이란 것을 인지하기 어렵다.

2. 역사적으로 인플레이션을 불러온 근원적인 문제는 부실한 재정이었다.

3. 화폐는 해당 국가의 신용도를 보여주는 것이며, 지나치게 높은 인플레이션은 정부에 대한 신뢰의 위기를 의미한다.

4. 인플레이션은 언제 어디서나 정치적 현상이다.

5. 정치, 경제적 격변기에는 정부의 금융 억압과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