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Today is Present.

처음 배우는 플러터 #유동환 본문

프로그래밍, 코딩

처음 배우는 플러터 #유동환

MorningPhys 2023. 5. 22. 16:58

먼저 클래스 이름입니다. _MyHomePageState에서 언더바(_)의 의미는 이 클래스가 동일한 파일에서만 접근할 수 있음(private)을 의미합니다. 다트에서는 자바와 같이 public, private, protected와 같은 접근 제어자의 키워드가 없으며 클래스 이름 앞에 언더바(_)가 있으면 내부(private) 클래스로 봅니다

 

머티리얼 앱 기본 구조

NOTE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주요 단축키 다음 단축키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서 자주 사용하므로 익혀두면 편리합니다.
● [Ctrl] + [B] 메서드 안으로 들어가기

● [Shift] + [Shift] 검색하기
● [Ctrl] + [Ctrl] 실행하기
● [Shift] + [F10] 최근 실행한 것 재실행하기
● [Ctrl] + ← 뒤로 돌아가기(navigate back )
● [Ctrl] + → 앞으로 가기(navigate forward)
● [Ctrl] + [Alt] + [L] 코드 포맷 맞추기(formatting )
● [Ctrl] + O : overide되는 메서드 목록 확인

플러터의 위젯은 크게 Stateless 위젯과 Stateful 위젯으로 구별합니다.

Stateless 위젯은 화면 표시용 위젯입니다.

위젯이 로딩되어 화면에 표시된 이후에는 사용 자 이벤트나 동작이 있어도 내용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Stateless 위젯은 StatelessWidget 클래스입니다.

요약하면 Stateless 위젯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StatelessWidget 클래스를 상속하고 build() 메서드에서 내가 원하는 위젯을 반환하면 됩니다.

 

NOTE_ 플러터를 명령창에서 실행하는 방법 - flutter run 명령

flutter run lib/stateless_to_stateful_widget_demo.dart

플러터 프로세스 흐름(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콘솔창)

stateful_widget_lifecycle_demo.dart 파일의 실행 로그

I/flutter (23992): initState(): 기본값을 설정합니다.
I/flutter (23992): didChangeDependencies() 호출됨
I/flutter (23992): build() 호출됨
I/flutter (23992): _onClick() 호출됨
I/flutter (23992): setState() 호출됨
I/flutter (23992): build() 호출됨
I/flutter (23992): _onClick() 호출됨
I/flutter (23992): setState() 호출됨
I/flutter (23992): build() 호출됨
 

 

728x90
반응형